신경외과
  • 중증외상
  • 홈 > 클리닉소개 > 신경외상 > 질환설명

  • 질환설명
    두부 손상의 발생 기전 경증 두부 손상  두개골 골절  외상성 두개강내 혈종
    척수 손상의 발생 기전 척수 손상의 분류 영상진단 검사 척수 손상의 급성기 치료
    만성기 및 합병증의 치료  
    만성기 및 합병증의 치료
     호흡기 치료
    대개의 경추 척수 손상 환자는 흉곽 호흡이 완전 마비된 상태이며, 가래를 뱉을 수 있는 근육 등도 모두 마비되어 있다. 따라서 가래를 적절히 배출해 주지 못할 경우는 폐렴 및 무기폐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이 계속될 경우에는 기관지 절개술을 시행하여 미연에 방지를 하고 적극적인 치료에 임해야 한다.
     욕창 방지
    오랜 기간 마비 상태로 누워 있는 상태에서는 욕창이 쉽게 발생한다. 욕창 방지를 위해 환자의 체위를 2-3시간 마다 변경을 시켜야 한다. 일단 욕창이 발생되면 욕창 부위가 눌리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면서 이차적인 염증을 방지하여야 하며, 심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술을 시행한다.
     방광 처치
    척수 손상으로 배뇨 기능 마비가 초래된다. 초기에는 도뇨관으로 배뇨를 하는데, 상태가 안정되면 간헐적 도뇨법으로 방광을 훈련시킨다.
     물리 및 재활 치료
    초기에는 흉부 물리 치료를 시행하여, 가래가 폐에 차는 것을 방지하고, 호흡 훈련을 시행한다. 완전 마비의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강직성 마비가 오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적절히 풀어 주어야 하며, 일부 상지에 기능이 남아 있는 근육을 최대한 강화시켜서 가능한 살아 있는 모든 근육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