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 뇌혈관질환, 뇌졸중
  • 홈 > 클리닉소개 > 뇌혈관질환 > 질환설명

  • 질환설명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  허혈성 뇌혈관 질환
     고혈압성 뇌출혈  모야모야병  해면상 혈관종

    뇌동정맥기형
    뇌동맥류는 뇌동맥의 일부가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병으로 출혈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자각증상이 없는경우가 대부분이며 출혈시 지주막하출혈을 일으켜 심각한 신경학적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한경우 사망에 이르게 할수 있는 무서운 뇌혈관 질환의 하나이다.
     병태생리
    뇌 발생과정에서 동맥과 정맥사이에 정상적으로 발생하여야 할 모세혈관이 생기지 않고, 뇌동맥에서 뇌정맥이 바로 연결되어 혈관덩어리를 형성하는 선천성 질환이다. 뇌혈관 기형 사이사이에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뇌 조직이 없고, 비정상적인 혈관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덩어리로, 유입동맥(feeder), 동정맥기형핵(nidus)과 유출정맥(draining vein)으로 이루어 있다.
     빈도 및 자연경과
    유병률은 인구의 0.14%라고 하며 뇌동맥류 발생빈도의 1/10-1/7로 알려져있다. 남자에서 비슷하거나 더 많이 발생하며, 20대에서 40대 사이에 증상이 호발한다. 85%에서는 천막상부에, 15%는 천막하부에 발생한다.
    파열되지 않은 뇌동정맥 기형이 출혈을 일으킬 확률은 매년 2-3%정도이며 1차 파열후 1년간은 재출혈확률이 6%로 증가한다.
     임상증상 및 징후
    뇌출혈에 의한증상과 뇌자극에 의한 간질 발작 증상,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두통 및 뇌혈류 탈취에 의한 신경학적 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인 뇌동정맥기형의 출혈은 대부분 뇌내 출혈에 의한 것이고,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지주막하 출혈보다 사망률이 낮고 경과는 양호한 편이다.
     진단
    뇌전산화 단층촬영 뇌동정맥기형의 핵이나 그 주위의 급성출혈, 석회화 및 허혈성 변화에 따른 주변 뇌실질의 위축, 조영사진에서는 핵과 확장된 유출정맥이 조영된다.
    자기공명영상과
    자기공명혈과조영술
    오래된 출혈의 증거와 함께 좀더 자세한 해부학적 정보를 얻을 수있다. 자기공명영상에서 핵은 유동신호소실(flow-void)이 빽빽하게 모여 있는 벌집모양으로 보인다.
    뇌동정맥기형의 뇌자기공명영상, 뇌동정맥기형의 뇌혈관 촬영
    뇌혈관 조영술 유입동맥, 핵과 유출정맥의 정확한 해부학적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고, 전형적으로 동맥상에서 유입 동맥, 핵과 더불어 유출 정맥이 모두 조영된다.
    유입동맥은 정상 동맥보다 굵어져있고, 유출 동맥은 훨씬 더 확장되어 있다. 핵 내에 동맥류가 발견되기도 한다.
     치료
    뇌동정맥기형의
    치료목적
    출혈을 방지하고 뇌동정맥 기형으로 가는 혈류를 없애 정상뇌조직으로 혈류를 보내는 것이다. 간질 발작에 대해서는 항경련제 투여가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만,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는 보존적 치료는 없다.
    뇌동정맥기형의
    치료방법
    미세수술적 제거(microsurgical removal), 혈관내 색전술(intravascular embolization)과 감마 나이프 방사선 수술(gamma-knife radiosurgery) 등이 있다. 필요에 따라 상호 보완 하거나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환자의 임상적인 상태,나이, 뇌동정맥 기형의 위치, 크기, 유입동맥 및 유출 정맥의 상태등을 고려하여 치료법을 결정하게 된다.
    뇌동정맥기형의 미세수술적 제거, 뇌동정맥 기형의 감마 나이프 방사선 수술